미사일/드론 가이드

이브온라인에 나오는 무기들은 크게 터렛과 미사일, 그리고 스마트붐이 있습니다. 물론 드론도 무기라 할 수 있겠지요. 이 가이드에선 미사일을 먼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미사일은 터렛류에 비하여 다루기가 쉽고 강력한 무기입니다. 터렛과는 달리 미사일의 런처보다는 탄환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미사일에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는 '발사대'인 런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사일 자체에 있습니다. 쇼인포를 하면 오른쪽과 같은 능력치가 나타나게 됩니다. 미사일도 터렛과 마찬가지로 장거리용(스텐다드, 해비, 크루즈)가 있고 단거리용(로켓, 해비 어썰트, 토피도)가 있습니다. 이외에 어썰트와 디펜더가 있는 데 어썰트는 스텐다드와 똑같지만 연사가 빠르며 디펜더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미사일입니다.

미사일 능력치에서 가장 먼저 봐야 할 부분은 'MAX FLIGHT TIME' 과 'MAX VELOCITY'입니다. 눈치채신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이 둘을 곱하면 최대사거리가 나오게 됩니다. 즉, 이 사거리 이내에선 100%명중하는 것이 미사일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물론 오른쪽이 미사일과 같이... 18.75km 밖에 적은 공격을 해도 맞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잘 보시면 'MAX VELOCITY'가 있습니다. 미사일의 최고속도인데 만약에 적의 함선이 미사일보다 빠르면 어떻게 될까요? 적이 미사일의 사거리 이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미션을 하게 될 경우에는 그런 적이 없으니 괜찮습니다. 미션에선 미사일보다 빠른 적은 나오지 않으니까요.

미사일은 각각 데미지 종류별로 4종류가 있습니다. 이 말것은 한가지속성으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물론 적에 따라서 자유롭게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문제가 하나 남았습니다. 미사일은 적절한 사거리와 속도를 가진 적에게 무조건 명중하게 됩니다. 이러면 터렛에 비해 '사기'라는 말을 듣겠죠? 그래서 미사일에는 '데미지감소' 라는 것이 있습니다. 데미지 감소요인에는 2가지로 'EXPLOSION RADIUS(폭발반경)'와 'EXPLOSION VELOCITY(폭발속도)'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앞에 있는 폭발반경에따라 데미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적 함선의 시그니처가 폭발반경보다 크다면 상관없지만 작다면 비례하게 데미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에 위에 있는 미사일로 시그니처가 25m^2인 함선을 공격하게 되면 데미지는 37.5만 들어갑니다. 미사일이 쓰기 쉬운 이유중하나가 조금이라도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폭발속도는 여러분이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미션이나 PVP에서는 폭발반경에 의해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왜냐하면 애초에 PVP를 하는 함선은 미사일보다 빠르게 날아서 안 맞 거나 처음부터 탱킹용 피팅을 하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미사일이 PVP에서 자주 쓰이진 않습니다. 이것은 미사일을 쓰는 칼다리 함선이 쉴드탱킹이기도 하고요. 장거리 PVP에서 단점이 약간 있습니다.) 그리고 왠만큼 빨라서는 데미지감소가 적어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미사일로 미션을 한다면 한가지 팁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미사일은 사거리내에서 무조건 명중합니다. 결국 자신의 함선은 어떻게 움직여도 상관없다는 말이 되겠죠. 우주에 아무거나 물건을 사출합니다. 그걸 기준으로 오빗을 돌면 데미지를 약간 적게 받게 되므로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

미사일은 이걸로 끝입니다. 터렛에 비하여 짧지요.

드론은 여러분이 이브온라인을 하면서 전 종족무관하게 전투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배워야하는 필수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함선이 커지면 발생되는 문제가 '작은 함선'을 공격하기 어려워진다는 것 입니다. 물론 미션에서도 만찬가지입니다. 이 때를 대비하여 있는 것이 드론입니다. 드론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함선에 있는 드론베이에 드론을 넣으면 됩니다.

크루저급이상의 함선이라면 드론베이가 있습니다. 프리깃급은 대부분 없지만 갈란테의 경우에는 드론특화함선등이 있습니다.(프리깃급은 드론이 없어도 되지만...) 함선을 오른쪽클릭하여 드론베이를 열고 드론을 구입해서 넣으면 됩니다. 드론의 체급마다 부피가 다르니 적절한 수량을 넣어주는 것이 좋겠죠?

라이트 드론은 5m^3, 미디움 드론은 10m^3, 해비 드론은 25m^3으로 각가 프리깃,크루저,배틀쉽을 공격하는데 용이합니다. 위에 예시로 나온 함선의 경우에는 미디움드론이 5마리가 들어가겠지요. 바로 아래에 'DRONE BANDWIDTH'라는 것이 있습니다.

드론 대역폭은 드론의 조종가능 한 양을 '부피'로 나타내줍니다. 위에 함선의 경우에는 50Mbit/sec 이니 최대 50m^3만큼의 드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딱 미디움드론 5개분량입니다. 물론 함선마다 차이가 있으니 적절히 쓰시면 됩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위에 경우 해비드론 2개와 미디움드론 5개를 넣을 수 있는 데 미디움드론5개가 더 강력합니다.

모든 드론은 자신의 드론스킬 렙당 1개씩. 총 5개만 조종가능합니다.

드론을 드론베이에 넣고 언독을 하시면 왼쪽과 같은 창이 새로 만들어집니다. 드론컨트롤 창으로 'Drones in bay'는 현제 함선이 보유하고 있는 드론이고 'Drones in local space'는 출격한 자신의 드론을 나타냅니다. 드론이 주변 가까이에 있을 경우에 나타납니다.(가까이는 오버뷰에 보이정도를 뜻합니다.)

드론 인 베이를 오른쪽클릭하면 'LAUNCH DRONES'가 있는 데 이것이 출격명령입니다. 적을 공격하려면 적을 락온한다음 드론 인 로컬 스페이스를 오른쪽클릭하고 'ENGAGE TARGET'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드론 조종거리를 넘어선 적은 공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드론 조종거리는 기본 20km + 스카웃 드론 스킬 렙당 5km + 일렉트로닉스 워페어 드론 렙당 3km 입니다. 조종 거리를 늘리는 모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드론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드론 인 로컬 스페이스를 오른쪽 클릭하시고 'RETUNE TO DRONE BAY'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드론이 많을 경우에는 그룹을 묶어줄 수도 있으니 적절히 이용하세요. 드론은 강력하지만 탱킹이 약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본함이 모든 적의 어그로를 끌고 드론을 사출하게 됩니다. 드론은 순식간에 터지니 주의하세요.

by FaceOut | 2009/02/01 23:17 | 일반 가이드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evebox.egloos.com/tb/134196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